남성7일 금연프로그램 8단계(7일) 간접흡연

2022. 11. 14. 08:40남성7일 금연프로그램

메뉴
금연길라잡이
검색내정보




온라인 금연 프로그램
남성7일 금연프로그램 8단계(7일)
northpard님, 금연 시작하신지 2일이 되어갑니다. 오늘도 금연성공 하세요!

금연길라잡이에서 들려주는 담배 한 개비의 유혹을 이기는 도움말 !
금단현상으로 힘들게 고생했던 그 때를 다시 떠올리고, 곧바로 금연길라잡이에 접속합니다. -상산조운
간접흡연
간접흡연은 본인이 직접 흡연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에 노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.

따라서 간접흡연을 ‘강요된 흡연’ 혹은 ‘강제적 흡연’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.

흡연시 주변 공기 중의 80% 정도는 담배가 타면서 담배 끝에서 나오는 부류연(Sidestream smoke) 이며, 나머지 20% 정도가 흡연자가 흡입한 뒤 내뿜는 주류연(Mainstream smoke)입니다.

따라서, 간접흡연을 하는 사람은 주류연과 부류연이 혼합된 연기, 그 중에서도 발암물질과 유해 화학물질이 더 높은 농도로 포함된 주로 부류연에 노출되게 됩니다.

환경에서의 간접흡연 노출 지표는 공기 중 니코틴 농도, 흡연관련 입자상 물질 (PM2.5)이 대표적이며, 사람에서의 간접흡연 노출 지표는 소변 코티닌 또는 니코틴 특이 발암물질, 머리카락 니코틴 등이 있습니다.

흡연을 할 때 발생하는 독성물질 중 가스형태의 화학물질은 벽, 가구, 옷, 장난감, 집 먼지 등의 표면에 달라붙을 수 있습니다. 화학물질의 흡착은 비교적 빠른 시간에 이루어지는데 반해 달라붙은 화학물질은 몇 시간에서 몇 달까지 장기간에 걸쳐 공기 중으로 다시 배출 될 수도 있습니다.

간접흡연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도 표면에 달라붙어 있다가 다시 부유하거나 기체형태의 화학물질과 반응할 수 있습니다. 이런 과정을 통해 흡연이 끝난 이후에도 실내 환경에서 장기간 흡연에 의한 오염물질이 배출될 수 있는데 이를 3차 간접흡연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.

간접흡연의 유해성을 입증하는 연구들 중 신생아의 소변에서 코티닌(니코틴의 체내 대사물질)을 측정함으로써 집안에서 흡연을 하지 않더라도 신생아가 담배의 독성물질인 니코틴에 노출될 수 있음을 보여준 연구가 있습니다. 흡연자가 집안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아 신생아가 간접흡연에 노출이 되지 않더라도 3차 간접흡연에 의해 노출이 된다는 것을 입증한 연구입니다.

간접흡연을 하게 되는 경우 250여 종 이상의 발암성 혹은 독성 화학물질에 노출되며, 국제암연구소와 미국 연방의무감 보고서에 의하면 간접흡연 노출은 비흡연 성인의 호흡기 및 심혈관 질환, 각종 암, 조기 사망의 원인이 되며 영아돌연사증후군, 어린이의 급성 호흡기 질환, 중이염, 천식 발작을 유발합니다.

전 세계적으로 간접흡연으로 인한 비흡연자의 사망은 연간 약 60만명 수준이며 그 중 대부분이 여성(간접흡연으로 인한 사망의 47% 차지)과 아동(간접흡연으로 인한 사망의 28% 차지)의 사망입니다.

따라서 간접흡연 노출은 전 세계적으로 다른 어떤 실내 공기 오염 물질보다도 해롭고, 가장 위험한 환경성 건강위해의 하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.

비흡연자라 하더라도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경우 노출되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폐암 발생 위험이 20-30% 증가하고, 관상동맥 심질환 위험을 25~30%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, 아직 그 근거가 충분하지는 않으나 간접흡연 노출에 따른 뇌졸중 및 동맥경화의 위험 증가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.

간접흡연에 노출되는 경우 성인의 호흡기계에 영향을 주어 냄새를 잘 못 맡거나, 비염 등의 염증 반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.

아이들이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경우 중이염, 기침, 쌕쌕거림,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, 폐기능 부전, 감염을 포함한 하기도 증상, 그리고 신생아에서의 저체중아 출산, 유아급사망증후군의 원인이 되며, 그밖에도 뇌종양, 림프종, 백혈병, 천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이 제시되고 있습니다.


다음 단계